무선랜은 유선 케이블 없이 랜을 구축할 수 있는 기술이다.
지금까지는 케이블을 통해 기기 장치들을 연결하는 유선 이더넷에 대해서 알아보았다.
이와 달리 무선랜은 유선 케이블을 이용하지 않으면서도 랜을 구축할 수 있는 기술이다.
무선랜은 케이블 없이 간편하게 네트워크를 만들기 위하여 개발되었다.
랜 케이블을 사용하지 않기 때문에 케이블 배선의 관리가 필요하지 않다 보니 관리의 편의성이 높아진다.
그러나 무선 방식은 유선보다 속도가 불안정하며 전파에 영향을 많이 받는다.
또한 유선연결보다 보안상의 위험이 높아진다.
type | 보안 | 속도 | 안정성 | 편의성 |
유선 랜 | 상대적으로 보안에 취약하지 않음 | 빠름 | 안정적 | 선관리를 해줘야 하므로 불편함 |
무선 랜 | 상대적으로 보안에 취약함 | 유선 랜에 비해 느림 | 유선 랜에 비해 불안정적 | 선관리 필요없이 신호로 연결하므로 편리함 |
유선 케이블을 이용하지 않는 무선 랜 방식의 네트워크는
무선 랜 액세스 포인트와 무선 랜 클라이언트로 구성된다.
무선 랜 액세스 포인트는 Wireless Access Point의 약자로, WAP라고 부른다.
그림과 같이 액세스포인티를 이더넷에 연결함으로써
무선 클라이언트들이 유선 이더넷의 서버와 통신할 수 있게 된다.
무선 LAN 연결 방식 | 통신유형 | 설명 |
인프라스트럭처 방식 | 무선 액세스 포인트 중심 통신 | 무선 랜 액세스 포인트를 경유한 기기 장치들이 무선 랜 액세스 포인트를 통해 데이터를 통신하는 방식 |
애드혹 방식 | 무선 클라이언트 중심 통신 | 기반이되는 액세스 포인트가 없어도 무선 클라이언트끼리 직접 통신하는 방식 etc) 닌텐도 스위치 |
무선랜을 연결하는 방식은
위의 표와 같이 무선 액세스 포인트를 중심으로 통신하느냐,
무선 클라이언트끼리 통신하느냐에 따라 두 방식으로 나눠볼 수 있다.
무선랜을 연결하는 방식에는 인프라스트럭처 방식과 애드혹 방식이 존재한다.
인프라스트럭처 방식은 무선 랜 액세스 포인트를 경유한 기기 장치들이
무선 랜 액세스 포인트를 통해 데이터를 통신하는 방식이다.
즉 무선 공유기를 중심으로 기기 장치들이 접속한 형태를 띠는 것이다.
무선 랜 액세스 포인트를 경유하는 인프라스트럭처 방식과는 달리 기반이 되는 액세스 포인트가 없어도
무선 클라이언트끼리 직접 통신하는 방식인 애드혹 방식이 존재한다.
예를 들어 닌텐도 스위치가 존재한다.
닌텐도 스위치는 가까이 있는 기기끼리 WI-FI 없이도 근거리 통신이 가능한데,
에드혹 방식의 한 예시라고 볼 수 있다.
유선 이더넷은 전송 매체와 속도에 따라 규격이 다양하다.
마찬가지로 무선랜도 다양한 규격이 존재한다.
주요 무선랜 규격은 다음과 같다.
미국 기술 표준화 단체 IEEE 802 위원회에서는
IEEE 802.11을 무선 랜에 대한 표준 규격으로 지정했다.
위의 표는 해당 IEEE 802 위원회에서 지정한 주요 표준인데,
각각 11a, 11b, 11g, 11n, 11ac 등이 있다.
현재 주요 무선랜 규격은 11n과 11ac이다.
표에 나와있는 것과 같이 최대 전송속도가 이전의 규격들보다 훨씬 빠른 것을 볼 수 있다.
'네트워크' 카테고리의 다른 글
[네트워크] 프록시 서버 (0) | 2022.11.18 |
---|---|
[네트워크] Cookie (0) | 2022.11.17 |
[네트워크] HTTP (0) | 2022.11.16 |
[네트워크] DHCP (Dynamic Host Configuration Protocol) (2) | 2022.11.14 |
[네트워크] UDP (0) | 2022.10.11 |